애자일(Agile)이란?
- 대표적인 프로젝트 방법론 중 하나 - 대비되는 개념은 워터폴(waterfall)이 있음
- 고객과 시장의 요구 사항을 실시간으로 반영하기 위해 생긴 방법론
- 이를 위해 계획-개발-회고를 포함한 짧은 Cycle(그 짧은 cycle을 Sprint라고 부름)을 여러번 반복하여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기능제품)를 만들고, 개선시켜 나간다.
- 고객의 요구에 초점이 맞춰진 프로젝트 방법론이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는 IT시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론이다.
스크럼(Scrum)
- 스크럼: 프로젝트를 애자일하게 운영하기 위한 방법론
- 참고로 스크럼(Scrum) 외에도 칸반 프로세스(Kanban),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등의 애자일 운영을 위한 방법론이 있다.
스크럼의 6가지 이벤트
- 프로덕트 백로그(Product 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큰 과제들, 운영 이슈들을 포함한다. 크게 신규 프로젝트, 기존 기능 개선 및 버그 수정 두가지로 나뉜다.
PO가 주기적으로 우선순위를 관리한다.
더보기1.1 스토리 리뷰와 목적:* 관련 용어: 에픽, 스토리, 스토리 포인트
- 에픽:팀 내의 큰 목표 ex) 운영 및 서포트 장애
- 스토리: 에픽 내에 있는 여러가지 요구사항. 하나의 요구 사항 = 하나의 스토리.
-- 지라(Jira)에서는 하나의 스토리를 하나의 티켓이라고 한다.
-- 업무 배당을 할 때 티켓을 할당한다고 함. (하나씩 나눠주는 느낌을 표현하려고 한건가?)
- 스토리포인트: 각 스토리의 난이도
- 스토리 리뷰? 개발자가 요구사항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스토리에 대한 설명함. 회사에 따라 주마다 진행하는 경우도 있음
-- 목적: 요구사항 이해 및 작업의 난이도(스토리포인트) 측정
1.2 리뷰 진행 방식:
- 전 날에 리뷰할 티겟들은 팀원 전원이 읽는다.
- 팀원은 읽고 나서 생긴 궁금한 점들을 티켓 작성자에게 물어본다. 작성자는 팀원이 이해될 때까지 설명한다.
- 요구사항이 충분이 이해되면 스토리포인트를 측정한다.
(한 사람씩 스토리포인트를 측정해보고, 나중에 스토리포인트를 비교하면서 최종 스토리포인트를 책정하는 듯) - 스프린트 계획(Sprint Planning & Meeting):
스토리 리뷰 때 backlog에 추가된 티켓을 우선순위에 맞게 Sprint에 추가한다.
-> 이 과정으로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가 만들어진다. - 티켓 할당
개발자는 backlog의 최상단부터 차례로 티켓을 가져간다. - Sprint - 보통 2주 (1주~4주 이내)
- 참고로 sprint 기간은 정해진 건 아니고, 개발하는 프로덕트 성격에 맞게 PM이 조정할 수 있다.
- Daily Scrum: 목표와 관련된 현황과 방해 요소를 공유하면서 같이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 (하루에 한 번)
-- 참고: 데일리 스크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https://helloworld.kurly.com/blog/daily-scrum-thinking/ - 배포 - 여태 완료한 결과물 배포
- Sprint review &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종료 후 다음 스프린트를 위해 프로세스에 도입할 과정을 논의.
- 보통 아래 포인트를 중점으로 다룬다.
- start: 다음 스프린트 시작시 도입되면 좋을 프로세스
- stop: 이번 스프린트 이후로 하지 않았으면 좋을 내용
- continue: 이번 스프린트 때 좋았던 내용. 이후에도 지속하면 좋을 것들
배운 점 & 어려운 점
점점 애자일 방법론에 대한 그림이 구체화되는 것 같다. 이론만 볼 때보다 IT 기업의 블로그들을 보면서 실제 예시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PM의 일주일 브이로그 같은 것을 보고 싶다. 다만 각 단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이해하려면 지라(Jira)를 써보면서 이해해야 할 것 같다.
'PM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습] 서비스 흐름 분석 ~ 문제 정의 및 해결책 도출 - SOOP Case Study (0) | 2025.04.09 |
---|---|
B2C 도메인의 종류와 PM의 역할 (0) | 2025.04.07 |
PM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 (0) | 2025.04.02 |
잘하는 커뮤니케이션이란 뭘까? (0) | 2025.04.01 |
Product manager의 역할 - 기본 정의~ 실무에서의 역할 (2) | 2025.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