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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T 회고] 제품상세페이지 > 장바구니 전환률 개선 과제

2차 개인과제였던 제품상세페이지 > 장바구니 전환률 개선하기 과제에 대해서 회고를 진행하였다. ✅ Keep이번에 잘했다고 생각한 점논리 흐름을 하나의 축으로 설계했다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과제 때 회고했던 "처음부터 끝까지 논리 흐름은 한 축으로 만들기"를 이번엔 명확히 의식하고 구성했다.데이터 분석 → 페르소나 선정 → 데이터 기반으로 페르소나 재정의 → 문제 정의 → 가설 설정 → 해결방안 도출이라는 전체 흐름을 한 줄로 이어가게 만들려고 신경 썼다.분석 결과를 그냥 나열하는 게 아니라, 한 방향을 가진 이야기처럼 설계한 것이 이번 과제의 큰 개선 포인트였다.근거 기반의 주장과 가설 구성어떤 인사이트를 주장할 때도, 단순히 “~같다”가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데이터로 설명하려고 했다.가설을..

PM 공부하기 2025.05.14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44일차: <세계 3등에게 배우는 실무 밀착 데이터 시각화> 강의 후기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https://abit.ly/lisbva Abit.ly 다운받기 abit.ly 강의 후기 및 인사이트 오늘은 사용자 리텐션을 분석하기 위한 Cohort Analysis(동종집단 분석)를 실습을 통해 배웠다. Cohort 분석은 단순한 사용자 집계가 아니라, 특정 시점에 동일한 행동(예: 첫 방문, 첫 구매 등)을 한 유저 그룹의 이후 행동 패턴을 주기적으로 추적하는 방식이다. 이번 실습에서는 게임 유저를 예시로 하여 각 주차별 신규 유입자와 그들이 이후 몇 주 동안 얼마나 재방문했는지를 시각화했다. 고정 계산 FIXED, 날짜 차이 계산 DATEDIFF, 누적합 계산 등 다양한 계산식이 사용되었지만, 구조적으로는 '기준 주차의 유저를 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