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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Canvas로 기획서 초안 작성하기

mtepg924 2025. 5. 27. 12:53

<키워드> 

  • Canvas 활용하기 - 분량 조절, 독해 수준 설정 등
  • 리서치 - 시장분석
  • 실행 계획 구체화
  • word파일로 내보내기
  • 데이터 분석/시각화

🔷 학습내용

0. 기획서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 구상

이 단계에서는 바로 ChatGPT를 활용하기보다는, 스스로 머리를 써서 기획서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에 대한 틀을 잡고, 이후 구체화하는 과정을 ChatGPT로 활용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예시)
이번 홍보 기획서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1. 홍보 대상층 - 우리의 제품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고객군을 정의합니다.
2. 주요 고객층 - 세부 타겟팅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3. 시장 분석 결과 - 경쟁사와 시장 상황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합니다.
4. 홍보 목적 - 명확한 목표 설정으로 전략의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5. 홍보 방법 - 광고, 이벤트, SNS 캠페인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계획합니다.
6. 홍보 내용 - 캠페인 메시지 및 콘텐츠 구성을 구체화합니다.

 

1. 초기 분석 및 전략수립

위 예시를 활용하여, 기획서에 들어가야 할 각 항목의 대략적인 내용을 ChatGPT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전개해본다.

 

(1) 홍보 대상층 정의하기

일단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을 구체적으로 정의해 봐야겠죠? 깊게 생각하지 말고 바로 Canvas를 켜서 물어봅시다!
예시 프롬프트)
나는 르탄커피라는 RTD 제품 홍보 기획서 초안을 작성해야 해. 20~30대 사람들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싶은데, 이것을 기반으로 홍보 대상층 설정해줘:
- 연령대:
- 직업군:
- 관심사:
- 라이프스타일:

 

 

(2) 시장 분석 결과 정리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이해해보기 위해 ChatGPT에게 시장 분석 결과를 요청해 보겠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 전략 수립을 통해서 더 신뢰성 있는 기획서를 완성할 수 있겠죠?
예시 프롬프트) 
([검색] 기능 활성하한 뒤,)
현재 커피 시장의 트렌드와 성장률을 추가해줘. 경쟁사와 차별화 전략이 필수로 들어가야 해.

 

*** 주의사항: ChatGPT로 리서치할 때는 꼭 출처를 체크해야 함. Hallucination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난다. 

 

 

(3) 홍보 목적 및 방법 설정

이번에는 ChatGPT를 통해서 구체적인 홍보 방법까지 만들도록 시켜볼게요!
예시 프롬프트)
이번 기획서의 목적은 고객 유치와 브랜드 인지도 확립이야. 이를 위한 구체적인 홍보 방법 5가지를 추가해줘.

 

 

+ Canvas 300% 활용하기 - 분량 & 독해 수준 조절 & 최종 검토

ChatGPT Canvas에서는 분량 조절과 독해 수준 조절이 가능하다. 우측 하단에서 독해수준, 분량조절을 할 수 있다.

또한 기획서가 마무리 됐다 싶으면 최종 검토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2. 세부 실행 계획 및 콘텐츠 개발

(1) 주요 고객층 세분화 및 타겟팅

  • 페르소나 설정: 앞서 홍보 대상층을 정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설정한다. 
예시 프롬프트) 
르탄커피의 구체적인 고객 페르소나를 추가하고 싶어. 다음 항목을 포함해 작성해 줘:
- 이름:
- 나이:
- 직업:
- 일상 패턴 및 행동:
- 구매 동기 및 선호 요소:
- 주요 마케팅 채널:

 

> 이렇게 구체적으로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협업할 때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이다. 페르소나를 설정함으로써 구체적인 고객의 행동 패턴과 구매 동기를 파악하고, 이로써 팀원들이 공동의 타겟을 바라보며 원활하게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 타겟 세그먼트 설정
예시 프롬프트) 
르탄커피의 타겟 세그먼트를 3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려고 해.
각 세그먼트에 맞는 홍보 메시지도 추가해 줘.  

 

 

(2) 홍보방법 구체화

이번에는 우리의 홍보 방법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만들어 볼게요. 더 정확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 이번 프롬프트에서는 구분자와 예시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르탄커피 홍보 기획을 위해 채널별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한 내용을 추가해 줘.
- 온라인 광고 (예: 유튜브, 인스타그램):
- 오프라인 이벤트 (예: 팝업스토어, 샘플링):
- SNS 캠페인 (예: 해시태그 챌린지, 인플루언서 협업):
- 고객 참여형 프로그램 (예: 후기 이벤트, 포인트 적립):

 

(3) 홍보내용 구체화

  • 메시지 및 광고 카피 작성
르탄커피의 광고 메시지와 슬로건도 추가해 줘.
- 광고 메시지와 슬로건은 5개를 작성할 것.
- 제품의 특장점을 강조하면서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작성할 것.
  • 콘텐츠 아이디어 개발
르탄커피의 홍보 콘텐츠 아이디어를 추가로 작성해 줘. 다음 구성을 포함되어야 해:
- 주제별 콘텐츠 (제품 특징 강조, 후기 활용, 브랜드 스토리):
- SNS 활용 아이디어 (영상, 챌린지, 카드 뉴스):

 


3. 최종 초안 내보내기

(1) 표 형식으로 전환하기

Canvas에서 표로 바꿀 내용을 드래그해서 우클릭으로 표 형식으로 바꿀 수 있다.

 

*** 종종 표로 전환이 잘 안되는데, 이 때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자.

> ChatGPT가 표로 정리하기 어려운 형태로 작성된 텍스트는 바로 변환이 어려울 수 있어요!

텍스트를 구조화하기 쉬운 형태로 바꿔서 (각 열의 제목이 분명히 보이게 하기 등) 다시 시도해 봅시다!

 

(2) Word 파일로 내보내기

지금 작성된 내용을 word파일로 변환하고, 내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 줘.

 

*** 한글이 깨진다면 ChatGPT가 한글을 호환하는 폰트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일 가능성이 있다. ChatGPT에게 나눔고딕 등 호환되는 한글을 설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4. Canvas로 데이터 분석/시각화 하기

(1) Canvas로 csv 파일 분석하기

시장 트렌드 분석, 타겟 고객 분석, 채널별 광고 성과 분석 등 관련 데이터 파일.csv가 있으면 canvas에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다.

예시) 시장 트렌드 분석
CSV 파일 'market_trend.csv'의 구조를 확인해 줘. 상위 5개 행을 출력하고, 평균 성장률과 최대/최소 성장률을 계산해 줘.

 

예시) 타겟 고객 분석
CSV 파일 'target_customers.csv'에서 연령대별 소비 비율을 확인해 줘. 20~30대의 비율과 평균 소비 금액을 계산해 줘.

 

예시) 광고 채널별 성과 비교 분석
CSV 파일 'ad_performance.csv'에서 광고 채널별 도달율과 클릭율을 확인해 줘. 도달율이 높은 채널과 클릭율 상위 3개 채널을 정리해 줘.

 

 

(2) 분석내용 기획서에 추가하기

분석한 내용을 바로 canvas 기획서에 추가할 수도 있다.

'market_trend.csv', 'target_customers.csv', 'ad_performance.csv' 분석 내용을 문서에 추가해줘

 

 

(3) 데이터 시각화

연도별 시장 성장률을 선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시장의 추이를 파악해 볼 텐데요! 그래프를 아래처럼 만들고 싶다고 가정하고 프롬프트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 이 때, 원하는 시각화 방식을 먼저 설정해두고 시각화를 진행하면 ChatGPT가 더 잘 답변해줄 수 있다.
    • X축: 연도
    • Y축: 시장 규모 및 성장률
    • 시각화 예시: 성장률 -> 막대그래프, 시장규모 -> 선그래프
예시 프롬프트) 
CSV 파일 'market_trend.csv'를 이용해서 연도별 시장 규모와 성장률을 시각화해 줘.  
성장률은 막대그래프로, 시장 규모는 선 그래프로 같은 축에 겹쳐서 그려줘.

 

> 출력된 그래프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로 다운받을 수 있다.

 


✅ 인사이트

  • Canvas 기능이 따로 존재하는지도 몰랐고, Canvas 내에 독해 수준 설정, 분량 조절 등의 유용한 기능이 있는 줄도 몰랐다. 몰랐던 기능을 알게 돼서 ChatGPT 유료 기능을 훨씬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ChatGPT로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어서 업무 효율이 증가할 것 같기는 하지만, 강의에서 주어진 예시들을 보면서 구체적인 프롬프트가 있어야 기획서의 퀄리티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았다.
    • ChatGPT canvas기능을 기획서에 유용하게 활용하되, 기획서든 데이터 분석이든 구체적인 틀에 대해서는 우선 스스로 생각해보고 ChatGPT를 활용해야 업무 효율이 늘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아무 고민 없이 ChatGPT에 의존하면 결과물의 퀄리티는 보장이 안되기도 하고, 논리적인 기획서 만들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