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51일차: <세계 3등에게 배우는 실무 밀착 데이터 시각화> 강의 후기
mtepg924
2025. 5. 21. 21:14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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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후기 및 인사이트
오늘은 Customer Segmentation 대시보드를 최종적으로 마무리하면서 디자인 중심의 작업을 수행했다. 전체적으로 구성된 시트를 하나의 대시보드에 통합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형태로 시각적 구조를 재정비하는 과정이 핵심이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예: Champions, At Risk, Potential Loyalist 등)를 하나의 트리맵으로 직관적으로 표현하고, 그와 동시에 Ternary Chart를 통해 각 고객의 RFM 비중을 점 하나로 시각화한 점이었다. 특히 왼쪽에는 KPI 카드들을 배치해 현재 월과 전월의 매출, 고객 수, 수익 변화까지 비교할 수 있게 만들었고, 이 수치를 작은 선형 차트로 표현해 변화 추이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실무에서 매우 실용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전체 컬러톤을 통일감 있게 구성하고, 레이블, 범례, 필터 위치 등을 균형 있게 배치함으로써 사용자가 시각적 피로 없이 자연스럽게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도록 설계한 부분이 특히 배울 점이었다. 대시보드는 단순히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이야기를 가장 설득력 있게 전달할 것인가’의 결과물이라는 걸 다시금 느낄 수 있었던 하루였다.